장 미쉘 바스키아
장 미쉘 바스키아는 ‘Neexpressionist’(신표현주의자),‘Primitivist(원시주의자)’를표방하는 70-80대 미국 뉴욕에서 활동을 한 천재 그래피티 화가이다. 그의 작품은 대개 이중적인 사회의 모습을 연상시키는데 예를 들면 ‘부와 가난’이라던지 ‘인종의 통합과 인종 차별문제’등을
키스해링 (keith haring)
1) 일생 및 작품활동
키스해링은 펜실베니아에서 태어나 1976년에서 1978년까지 아이비 스쿨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피츠버그에서 상업예술을 전공하고 나중에는 뉴욕의 School of Visual Art에서 공부하기도 했다. 디자인에 대한 정규교육을 받은 해링은 다른 그래피티 아티스트와 다
작품을 지칭하는 지금의 팝 아트라는 용어와는 다소 거리가 있지만 그는 집단광고문화(Admass-Culture)에 기인한 '대중미술(Popular Art)'을 지칭하고 위해 편의적으로 이 말을 쓰기 시작했고 이어 1962년 대중적 이미지를 구사하는 순수미술가들의 활동을 논하기 위하여 확대 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또 카린
작품을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지정된 장소의 설치미술이나 장소 자체를 위한 디자인 등을 포함한다. 장소에 결합하는 예술이라는 의미를 갖기도 한다.
이것이 설치되는 장소는 대부분 도시이며, 조각·벽화·스트리트퍼니처·포장작업(paving)·디자인 등 다양한 장르를 포괄한다. 근래에는 우리가
작품은 리처드 해밀턴의 「도대체 무엇이 오늘날의 가정을 이처럼 색다르고 매력 있게 만드는가?」(1956년)로 간주하는데 위트가 넘치는 이 콜라주 잡지 광고를 잘라내어 집안의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그러나 팝 아트의 영향이 뉴욕 미술계 전반에 널리 느껴지게 되는 것은 1961년 초에 이르러서이다. 팝
해링은 분명히 다른 성격을 갖는 넓은 의미의 Graffiti Artist이다. 다시말해 Graffiti는 대중 문화 속의 스타일로 얘기될 수 있을 뿐 '예술인가? 단순한 낙서인가?'는 중요하지 않은 논점일 수 있으며 근자에서 도시미관과 맞물려 있어 대중 미술의 차원을 넘나들고 있다. 또 새로운 신구상 미술운동의 한 분류
작품을 대했을 때, 감상자인 우리는 그의 작품에 대해 특별한 관심도 없고 또 이해도 못하면서도, 미디어 공세에 의해 생소한 느낌은 적어도 받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가 현대 대중문화를 지배하는 매스 미디어를 통해 수많은 정보를 이미 수없이 얻었기 때문이다. 모든 정보를 매스 미디어에 의해 수용
(derivative works)과 구별되는 것이다.
(2)-1. 비평 또는 논평의 유무
원작으로부터 복제한 부분이 패러디 또는 그의 일부로 쓰였어야 한다. 이를 위해 패러디는 우선 대중에게 잘 알려진 원작을 나타내야 하며, 다음 새로운 표현을 창작해내기 위해 원저작물 또는 그 일부에 대한 비평을 하여야 한다.